비타민C는 종합영양제에는 50~300mg 비타민 복합제에는 500~ 1200mg 정도 빠지지 않고 들어갈 만큼 우리몸의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시중에는 메가도스 제품으로 3,000mg의 비타민C가 들어있는 제품 또한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비타민 영양제 중 어떤 제품을 골라야할지 모르신다면 딱 2가지만 기억해주세요. |
비타민C 제품 선택 시 기억해야 하는 것 2가지
비타민C는 뛰어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20세 이전에는 하루 1,000mg 이하, 20세 이후부터는 하루 1,000~3,000mg 정도의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량이 낮은 비타민C 제품을 드실 경우 비타민C의 효과를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비타민C는 특히 심한 육체노동과 스트레스 등으로 몸이 지쳤을 때 몸에 활력을 주며, 흡연과 음주 등으로 인해 몸에 활성산소가 쌓였을 때 활성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기미나 주근깨가 있을 때 비타민C를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C를 섭취할 때 딱 2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함량: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시중에 적게는 50mg부터 많게는 3,000mg까지 함유하고 있는 다양한 비타민C 제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성인 남녀가 비타민C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 1,000mg 이상이 함유된 제품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 사용된 이후에는 몸에서 배출되기 때문에 권장량 이상으로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특히 최근에 하루 권장량을 초과해 면역력을 대폭 증진시키는 방법인 메가도스 용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부작용: 당연히 더 많은 용량의 제품을 섭취하면 좋을 것입니다.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더 많은 함량의 제품을 섭취하면 좋겠지만, 비타민C는 산성을 띄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과하게 섭취했을 때 속 쓰림, 위장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섭취 시 문제가 생긴 용량 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어떤 과일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링곤베리, 로즈힙에 대해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비타민C를 피부미용을 위해 드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 비타민C와 함께 먹으면 특히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식품들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포스팅 한번 확인해 보세요.
비타민C 효능
비타민C는 거의 모든 신체 조직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뼈, 관절, 피부 조직 등 신체를 구성하는 필수 단백질 콜라겐 생성에 비타민C가 꼭 필요합니다. 비타민C는 면역체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타민C가 결핍될 경우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의 대표적인 결핍 증상으로는 괴혈병, 관절 통증, 우울감, 피로, 잇몸 질환 등이 있습니다.
1. 항산화 효과
비타민C는 항산화제로 자유라디칼과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막아줍니다. 자유라디칼은 세포의 세포막을 손상시키며 이로 인해 DNA, 단백질, 지질에 산화적 자극이 발생해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활성산소는 세포의 손상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염증이 발생합니다. 우리 몸에 발생한 염증은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면역 체계
비타민C는 감기, 폐렴 등 다양한 질병을 막아주는 면역 강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비타민C가 폐렴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밝혔고,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비타민C가 독감으로 인한 폐 손상을 막아준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3. 인체 조직에 필수 요소 콜라겐 생성
피부 탄력과 관련 있는 성분으로 유명한 콜라겐을 생성할 때 비타민C가 꼭 필요합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의 필수 요소입니다. 그래서 비타민C를 적절히 섭취할 경우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 세포사이의 간격을 줄여 주름과 같은 피부 노화를 막아줍니다. 미국의 한 연구센터에서는 비타민C를 풍부히 섭취할 경우 콜라겐 생성을 2~3배 정도 증가시킨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비타민C 1일 권장 섭취량, 복용시간
비타민C는 나이대와 연령에 따라 적절한 권장량이 다르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제시된 수치는 비타민C 결핍을 예방하기 위한 정도의 수치로,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용량입니다.
영아의 1일 적절한 섭취량
생후 6개월 까지는 하루 40mg, 생후 7개월부터 12개월까지는 50mg
만 1세 이후의 어린이 1일 권장량
만 1~3세의 어린이는 하루 15mg, 만 4~8세의 어린이는 하루 25mg, 만 9~13세의 어린이는 하루 45mg
만 14세 이후에는 남녀 간 1일 권장량이 다르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만 14~18세의 남자 청소년은 하루 75mg, 만 14~18세의 여자 청소년은 하루 65mg
만 19세 이후 성인 남녀의 경우 남자는 90mg, 여자는 75mg이 비타민C 1일 권장 섭취량입니다.
하지만, 위에 제시된 수치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결핍 증상을 예방하고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을 정도의 용량입니다. 그래서 비타민C로 인한 콜라겐 생성 등의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용량입니다. 비타민C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1,000~3,000mg의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는 산성을 띄기 때문에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고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기 때문에 오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시간은 오전 아침식사 이후에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는 링곤베리와 로즈힙에 대해 포스팅 한 글입니다. 피부미용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번에도 열심히 공부해 좋은 글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댓글